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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론 미보도 유튜브가 밝혀준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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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13조원의 재정을 투입한 민생회복 소비쿠폰이 소비 회복에 별 도움이 되지 않았다는 결과가 나왔다. 통계청 산업활동 동향에 따르면 소매 판매가 지난 7월 전월 대비 2.7% 깜짝 증가했다가 8월에는 오히려 2.4% 감소했다. 1년 반 만에 가장 큰 감소 폭이다. 7월은 1인당 15만~45만원의 1차 소비쿠폰이 지급된 시기다. 소비쿠폰 효과로 7월 늘었던 소비가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 것이다.
8월에 의류·신발 등 준내구재 소비는 1% 늘었지만, 화장품과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와 가전제품 등 내구재 소비는 각각 3.9%, 1.6% 줄었다. 설비 투자와 산업 생산 지표도 감소하거나 제자리걸음을 했다. 7월 소비가 늘었을 때 기획재정부는 “(소비쿠폰 등) 정책 효과 등으로 경기 회복에 긍정적 신호가 강화되는 모습”이라며 소비가 살아날 조짐을 보이고 있다고 진단했지만, 한 달 만에 “소비쿠폰은 어차피 쓸 돈을 미리 당겨 쓰는 효과밖에 없기 때문에 내수 진작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힘들 것”이라는 전문가들의 우려가 현실이 됐다.
효과가 불분명한 소비 쿠폰에 쓴 돈은 이번 정부 전산망 먹통 사태와 극명하게 대비된다. 대전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정부 전산 시스템 647개가 가동 중단됐지만, 닷새가 지나도록 시스템 복구율이 10%대에 머물고 있다. 국민들은 심각한 불편을 겪고, 우체국 쇼핑몰 마비로 추석 대목을 기대했던 소상공인들은 좌절하고 있다.
이 사태는 우리 정치권이 표를 얻기 위한 포퓰리즘 정책에는 국민 세금을 마치 제 돈인 양 펑펑 쓰면서도, 국가의 근간을 지키는 핵심 인프라 투자에는 인색하다는 사실을 여실히 보여주고 있다. 진정한 민생 지원은 일회성 현금 살포가 아니라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국가 시스템을 구축해 국민의 피해를 막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국가 전산망에 1조원을 투자했더라면 좌절하는 소상공인들은 없었을 것이다. 이게 진짜 민생이다.
https://www.chosun.com/opinion/editorial/2025/10/01/O3PISHBJWNBMBNE566ZRZFZLP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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