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ngi's Conpaper delivers stories about all the topics that are becoming global issues. 엔지의 콘페이퍼는 세상의 이슈가 되는 모든 토픽 이야기들을 전달합니다

서울시, 지하철 무임승차 70세로 상향 조정 추진

버스비도 지원

서울시가 고령화 추세와 대중교통 적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 중인 핵심 정책 중 하나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의 주요 배경과 핵심 내용을 정리해 드립니다.



추진 배경 및 목적

도시철도 누적 적자 해소:

고령 인구가 급증하면서 지하철 무임승차로 인한 손실이 매년 커지고 있어, 이를 개선하기 위한 재정적 자구책이 필요하다는 판단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패턴 변화:

과거 65세 기준이 설정되었던 때와 달리, 현재는 고령층의 경제활동 참여가 늘고 있고, 이동 수단도 지하철보다 버스 이용 비중이 높은 고령층이 많다는 점을 반영했습니다.


혜택의 형평성:

모든 노인에게 일괄적으로 적용되던 지하철 무임승차 대신, 실제 이동 수요와 패턴을 고려하여 더 필요한 분들에게 실질적인 혜택(버스비 지원)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정책의 핵심 내용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단계적 상향:

현재 65세인 기준을 단계적으로 70세까지 올리는 방안을 검토 중입니다.

버스 이용 지원:

지하철 무임승차 연령 상향으로 확보된 재원을 활용해, 70세 이상 어르신들에게 버스 요금을 지원합니다.

대상 및 방식:

단순히 무임승차를 없애는 것이 아니라, '어르신 교통복지'의 관점에서 버스 이용 편의를 증대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설계하고 있습니다.

현재 진행 상황 공론화 과정: 서울시는 정책 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갈등을 줄이고 시민들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대한노인회 서울특별시연합회 등 관련 단체와 공청회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사회적 합의 중요성: 이 사안은 세대 간의 갈등이나 노인 복지 기준에 대한 사회적 합의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서울시는 전문가와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최종적인 시행 방안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이 정책이 시행될 경우, 교통 약자인 어르신들의 이동권은 보장하면서도 대중교통 운영의 지속 가능성을 확보하는 것이 서울시의 최종 목표라고 볼 수 있습니다



https://www.yna.co.kr/view/AKR20260622127300004?input=fb&fbclid=IwY2xjawSlyBJleHRuA2FlbQIxMQBzcnRjBmFwcF9pZBAyMjIwMzkxNzg4MjAwODkyAAEeWBeJ59GCRa5rFdiNjsLrxYB9iHs_2_QsqBxZJqclrWBzTZ-FuFHHrpJeTJY_aem_1MNpd9jG_a6C-3tFzxZXKw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