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struction, IT, Science, Economy etc

일본 조선업계, 3조 3000억 원 투입...선박 건조량 두 배로...한국 견제

이마바리 등 17개사 '설비투자 계획'…日 정부와 호흡

3국 모두 캐파 확대에 합병 시너지 주력…견제 강화 우려

일본 조선업계가 약 3500억 엔(약 3조 3000억 원)을 투입해 국가 전체 선박 건조량을 두 배로 늘리는 대규모 투자를 단행한다. 미국 트럼프 정부의 조선업 부활 추진을 발판 삼아 과거의 영광을 되찾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글로벌 조선업계 패권을 다퉈 왔던 한국과 중국 조선업계도 지속적인 생산시설 확대를 추진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조선 삼국지 시대'가 열릴 전망이다.


일본 최대 이마바리 조선소(今治造船株式会社 今治造船) edited by kcontent

日, 건조량 908만톤→1800만톤 확대

24일 외신과 업계에 따르면 일본 1위인 이마바리조선을 비롯한 일본 17개 조선사가 소속된 일본조선공업회는 전날(23일) 자민당 회의에서 대규모 설비 투자 계획을 밝혔다.


일본 업계는 2035년까지 선박 건조량을 기존 대비 두 배로 확대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지난해 기준 908만 톤 수준인 건조량을 2035년 1800만 톤으로 늘리겠다는 것이다.

이는 조선업계 부활을 꿈꾸는 일본 정부 정책의 일환이다. 과거 세계 점유율 1위였던 일본은 1999년 한국에 선두를 내줬고 이후 중국에도 밀렸다. 대규모 투자를 통해 과거의 영광을 되찾겠다는 취지다.

앞서 지난 7월 자민당은 1조 엔(약 9조 4000억 원) 규모의 민관 기금을 조성하는 방안을 제안하기도 했다. 조선업 시설을 현대화하고 국립 조선소를 설립해 민간에 임대하자는 취지였다.


조선일보 edited by kcontents


일본은 1위 조선사 이마바리조선과 2위 재팬마린유나이티드의 합병도 추진하고 있다. 건조 및 연구개발(R&D) 역량을 끌어올려 한국 및 중국 조선사와 경쟁할 수 있는 규모로 만들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일본의 이같이 조선업 부흥을 추진하는 배경에는 미국 트럼프 정부가 있다. 중국에 해양 패권을 내줄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끼는 미국 정부가 한국뿐 아니라 일본 조선업에도 손을 내밀고 있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가 관세 협상의 일환으로 미국에 제안한 5500억 달러 규모의 대미 투자 펀드 중 일부는 미국 내 새 조선소 설립 등 해양 부문에 투자하는 방안도 논의되고 있다.

(서울=뉴스1) 박종홍 기자 1096pages@news1.kr

https://www.news1.kr/amp/industry/general-industry/5951646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