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ld’s first motorway that charges EVs while driving begins trials in France
A road that fuels your car? France just built it, and it actually works.
In a landmark step for sustainable transport, France has deployed the first motorway in the world equipped with a dynamic wireless charging system that allows electric vehicles to recharge directly while driving.
On the A10 motorway, about 40 km (25 miles) southwest of Paris, a consortium led by VINCI Autoroutes alongside Electreon, VINCI Construction, Gustave Eiffel University, and Hutchinson has launched the “Charge as you drive” project.
https://interestingengineering.com/transportation/motorway-that-charges-evs-begins-trial-france
프랑스가 방금 건설했고, 실제로 작동합니다.
지속 가능한 교통을 위한 획기적인 조치로, 프랑스는 전기 자동차가 주행 중에 직접 충전될 수 있는 동적 무선 충전 시스템을 갖춘 세계 최초의 고속도로를 구축했습니다.
파리에서 남서쪽으로 약 40km(25마일) 떨어진 A10 고속도로에서 VINCI Autoroutes가 이끄는 컨소시엄, Electreon, VINCI Construction, Gustave Eiffel University, Hutchinson이 "운전하면서 충전"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보도자료 에 따르면 , 이 시범 사업은 내구성 시험 및 포장도로 인터페이스 시험을 포함한 광범위한 실험실 검증을 거쳐 실제 교통 상황에 투입되었습니다. 약 1.5km(1마일)에 달하는 고속도로에 코일이 매설되었으며, 대형 트럭, 유틸리티 차량, 승용차, 버스 등 시제품 차량들이 현재 일상적인 주행 환경에서 운행되고 있습니다.
초기 시험 데이터는 긍정적입니다. 유도 시스템은 최적의 정상 상태 조건에서 최대 전력 300kW 이상, 평균 전력 200kW 이상을 기록했습니다. 이 수치는 귀스타브 에펠 대학교 산하 독립 연구소에서 실제 설비를 시험한 결과입니다.
VINCI Autoroutes의 CEO인 니콜라스 노트베르트는 "충전소 외에도 프랑스의 주요 도로망에 이 기술을 도입하면 중장비 차량의 전기화를 더욱 가속화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국가 전체 배출량의 16% 이상을 차지하는 화물 및 물류 부문의 온실 가스 배출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기술이 작동하는 방식
동적 유도 충전은 도로 표면 아래에 자기장을 생성할 수 있는 코일을 매립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수신 코일이 장착된 차량이 이 충전된 코일 위를 지날 때, 자기장은 수신기에 전류를 유도하여 차량 배터리에 전력을 공급하거나 모터에 직접 전원을 공급합니다.
고정식 충전과 달리 차량은 정지하거나 전원을 연결할 필요가 없습니다. 차량은 계속 움직이며 이동 중에도 에너지를 공급받습니다. 따라서 주행 중에도 지속적인 충전이 가능하여 다운타임을 줄이고 더 작고 가벼운 배터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형 차량의 경우, 이는 더 큰 적재 용량과 더 낮은 배터리 원자재 수요로 이어집니다.
이 기술은 송수신 코일의 정밀한 정렬, 내장 센서와 소프트웨어를 통한 실시간 전력 전송 모니터링, 그리고 수년간 폭증하는 교통량을 견딜 수 있는 내구성 있는 소재를 기반으로 합니다. 프랑스 프로젝트의 실험실 단계에는 25년간의 대형 트럭 교통량을 재현하는 가속 시험을 통해 코일 아래의 포장도로 무결성을 확인하는 작업이 포함되었습니다.
동적 무선 충전은 장거리 전기 트럭에 전통적으로 요구되는 수톤에 달하는 대형 배터리 팩과 초고출력 정전 충전(최대 1MW)에 대한 의존도를 줄임으로써, 도로 화물의 탈탄소화를 위한 대안을 제시합니다. 배터리 길이가 짧아질수록 비용 과 무게가 줄어들고 원자재 소비도 줄어들어 지속가능성과 산업 자립에 도움이 됩니다.
ERS 조종사를 양성하는 다른 국가
프랑스의 A10 고속도로가 유도 동적 충전을 고속도로 규모로 시범 운영하는 첫 사례이지만, 다른 여러 국가에서도 전기 도로 시스템(ERS)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독일은 바이에른주 인근 A6 고속도로에 1km 길이의 유도 충전 구간을 시범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5년 여름 착공 예정인 이 프로젝트는 일렉트리온(Electreon)의 기술을 사용하며, 독일의 E|MPOWER 프로그램의 일환입니다.
미국, 중국, 한국 , 이스라엘 등지에서 유도형 또는 전도성 동적 충전을 연구하는 다른 시범 사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글로벌 노력은 동적 전기 도로 시스템에 대한 기술 표준, 비용 모델, 그리고 사업 사례를 정의하는 데 도움이 되고 있으며, 유도 방식은 여러 경쟁 기술 중 하나입니다(지상 레일 및 가공 전력 공급 장치 등도 포함).
프랑스 배치가 중요한 이유
A10 시험은 폐쇄된 시험장이나 저속 도시 환경뿐 아니라, 개념 단계부터 실제 고속도로 교통 상황에 이르기까지 역동적인 무선 충전을 구현한다는 점에서 중요합니다. 이 프로젝트는 실험실 수준에서 벗어나 실제 대형 트럭과 버스가 일상 환경에서 인프라를 활용하는 실제 환경으로 확장됩니다.
프랑스와 유럽에 있어 이는 강력한 전략적 함의를 지닙니다. 배터리 소형화는 리튬이나 코발트와 같은 수입 원자재에 대한 의존도를 낮춥니다. 주행 중 연속 전력 공급은 화물 전기화의 경제성을 혁신할 수 있으며, ERS 부품 제조 기반 구축은 지역 산업 역량을 강화합니다.
시범 사업은 향후 몇 달 동안 신뢰성, 실제 교통량 전력 공급, 유지보수 필요성, 그리고 수명 주기 비용에 대한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수집할 것입니다. 고속도로 구간의 인프라 비용, 전력망 통합, 그리고 요금 청구 모델이 어떻게 확장될지에 대한 의문은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1.5km 구간은 단지 첫 단계일 뿐입니다. 성공한다면 프랑스, 유럽, 그리고 그 너머까지 수천 마일에 달하는 구간으로 확장하는 청사진이 될 수 있습니다.
https://interestingengineering.com/transportation/motorway-that-charges-evs-begins-trial-france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