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쩔려고 이러나
될대로 되라 깽판 놓는 것?
일본이 지난 22일(현지 시각) 자동차에 붙는 관세를 27.5%(품목 관세 25%+기본 관세 2.5%)에서 15%로 낮춘 데 이어 유럽도 15% 수준의 자동차 품목 관세를 적용받는 쪽으로 미국과 의견 접근이 이뤄지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FT)가 23일 보도했다. 일본과 유럽연합은 한국과 함께 대미 3대 자동차 수출국이다. 국내 자동차 업계에선 “관세 방어에 실패해 두 나라보다 높은 자동차 관세를 부과받을 경우 한국 자동차 산업은 타격이 클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세계에서 경쟁이 가장 치열한 미국 시장에서 한국차는 동급의 일본·유럽차 대비 5% 안팎의 가격 경쟁력을 앞세워 버텨왔다. 트럼프 정부의 품목 관세 발표 전에는 한국차는 무관세 혜택을 봤다. 한미 FTA 덕분이다. 2.5%의 기본 관세를 부과받는 일본, 유럽보다 유리했다. 허윤 서강대 국제대학원 교수는 “이런 점을 감안하면 한국은 자동차 관세는 일본보다 2.5%포인트는 더 낮춰야 FTA 체결국으로서 의미가 있는 것”이라고 했다.

[전문]
https://www.chosun.com/economy/industry-company/2025/07/25/YHYAG2A26BB2VGHBUH7W7CLIJ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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