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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보 만드는 챗GPT?" ChatGPT May Be Eroding Critical Thinking Skills, According to a New MIT Study


ChatGPT가 비판적 사고 능력에 해로울 까요 ? MIT 미디어랩 연구진의 새로운 연구에서 우려스러운 결과가 나왔습니다.


 

ChatGPT May Be Eroding Critical Thinking Skills, According to a New MIT Study

https://time.com/7295195/ai-chatgpt-google-learning-school

이 연구는 보스턴 지역의 18세에서 39세 사이의 54명의 피험자를 세 그룹으로 나누어 각각 OpenAI의 ChatGPT(구글 검색 엔진)를 사용하여 SAT 에세이를 여러 개 작성하도록 했습니다. 연구진은 뇌파(EEG)를 사용하여 32개 영역에서 작성자의 뇌 활동을 기록한 결과, 세 그룹 중 ChatGPT 사용자가 뇌 활동이 가장 낮았고 "신경, 언어, 행동 수준에서 지속적으로 저조한 성적 "을 보였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몇 달 동안 ChatGPT 사용자들은 이후 에세이를 작성할 때마다 점점 게으르게 되었고, 연구가 끝날 무렵에는 복사-붙여넣기 방식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이 논문은 LLM 사용이 학습, 특히 젊은 사용자들에게 실제로 해로울 수 있다고 시사합니다. 이 논문은 아직 동료 심사를 거치지 않았으며 표본 규모도 상대적으로 작습니다. 하지만 이 논문의 주 저자인 나탈리아 코스미나는 사회가 즉각적인 편의를 위해 LLM에 점점 더 의존함에 따라 장기적인 뇌 발달이 희생될 수 있다는 우려를 제기하기 위해 이 연구 결과를 발표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전체 동료 검토를 기다리기 전에 지금 발표하게 된 진짜 이유는 6~8개월 후에 어떤 정책 입안자가 'GPT 유치원을 하자'고 결정할까봐 두렵기 때문입니다. 그건 정말 나쁘고 해로운 일이라고 생각합니다."라고 그녀는 말합니다. "발달 중인 뇌가 가장 큰 위험에 처해 있습니다."

아이디어 생성

MIT 미디어랩은 최근 생성 AI 도구의 다양한 영향을 연구하는 데 상당한 자원을 투입했습니다. 예를 들어, 올해 초 진행된 연구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ChatGPT와 대화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수록 외로움을 더 많이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부터 MIT 미디어랩에서 정규 연구원으로 재직 중인 코스미나는 점점 더 많은 학생들이 AI를 활용하고 있기 때문에 학업에 AI를 활용할 경우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구체적으로 탐구하고 싶었습니다. 그래서 그녀와 동료들은 피험자들에게 SAT 시험 문제를 바탕으로 20분 분량의 에세이를 작성하도록 지시했습니다. 에세이에는 자선 활동의 윤리와 선택지가 너무 많을 때의 위험성에 대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ChatGPT를 사용하여 에세이를 작성한 그룹은 모두 매우 유사한 에세이를 작성했습니다. 독창적인 사고가 부족하고 동일한 표현과 아이디어에 의존했습니다. 에세이를 평가한 두 명의 영어 교사는 대체로 "영혼이 없다"고 평가했습니다. 뇌파 검사 결과 실행 제어 능력과 주의 집중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 번째 에세이를 작성할 때 많은 작성자가 ChatGPT에 지시만 내리고 거의 모든 작업을 ChatGPT가 처리했습니다. 코스미나는 "'에세이를 주고, 이 문장을 다듬고, 편집하면 끝'이라는 식이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반대로, 뇌만 사용하는 그룹은 가장 높은 신경 연결성을 보였는데, 특히 알파, 세타, 델타 대역에서 두드러졌는데, 이는 창의성, 사고력, 기억력, 의미 처리와 관련이 있습니다. 연구진은 이 그룹이 더 적극적이고 호기심이 많았으며, 자신의 에세이에 대해 더 높은 만족도를 나타냈다고 밝혔습니다.

ChatGPT making us stupid: MIT

 

Google 검색을 사용한 세 번째 그룹 역시 높은 만족도와 활발한 뇌 기능을 나타냈습니다. 이 차이가 두드러지는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이제 Google 검색 대신 AI 챗봇에서 정보를 검색하기 때문입니다.

 

세 개의 에세이를 작성한 후, 피험자들은 이전에 작성한 글 중 하나를 다시 작성하도록 요청받았습니다. 하지만 ChatGPT 그룹은 도구 없이 다시 작성해야 했지만, 뇌만 사용한 그룹은 이제 ChatGPT를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첫 번째 그룹은 자신의 에세이를 거의 기억하지 못했고, 알파파와 세타파가 더 약했는데, 이는 심층 기억 과정을 우회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스미나는 "과제는 성공적으로 수행되었고, 효율적이고 편리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논문에서 보여주듯이, 사실상 어떤 것도 기억 네트워크에 통합되지 않았습니다."

반면 두 번째 그룹은 모든 EEG 주파수 대역에서 뇌 연결성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여 좋은 성적을 보였습니다. 이는 AI가 적절하게 활용된다면 학습을 저해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불러일으킵니다.

ChatGPT May Be Eroding Critical Thinking Skills, According to a New MIT Study

https://time.com/7295195/ai-chatgpt-google-learning-scho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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