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전자들이 AI의 왕좌의 게임에서 엔비디아의 왕좌를 노리고 있습니다.
엔비디아의 AI 지배력을 과장하기는 어렵습니다. 1993년에 설립된 엔비디아는 당시 새로운 개인용 컴퓨터용 그래픽 처리 장치(GPU) 분야에서 처음 두각을 나타냈습니다. 하지만 엔비디아를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반열에 올려놓은 것은 PC 그래픽 하드웨어가 아닌 이 회사의 AI 칩입니다. 엔비디아의 GPU도 AI에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결과, 2019 회계연도 매출이 약 120억 달러에서 2024년 600억 달러로 급증했으며, AI 강자의 주가는 사막의 물만큼이나 희소하고 원하는 수준입니다.
머신 러닝 자체의 폭발적인 성장과 같은 엔비디아의 AI 지배력은 최근의 변화입니다. 하지만 이는 그래픽 렌더링 외에도 많은 작업에 유용한 일반 컴퓨팅 하드웨어로 GPU를 구축하려는 수십 년간의 노력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AI 워크로드를 가속화하는 데 능숙한 '텐서 코어'를 포함하도록 진화한 엔비디아의 GPU 아키텍처뿐만 아니라 개발자가 하드웨어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소프트웨어 플랫폼인 Cuda에도 적용됩니다.
무어 인사이트 앤 스트래티지의 수석 데이터 센터 애널리스트인 매트 킴볼은 "그들은 대학에서 나오는 모든 컴퓨터 과학 전공자들이 교육을 받고 CUDA를 프로그래밍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확인했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들은 도구와 교육을 제공하고 연구에 많은 비용을 지출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엔비디아는 비즈니스를 방어할 수 있는 깊고 넓은 해자를 확보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해서 성을 공격할 준비가 된 경쟁사가 없다는 의미는 아니며 전략도 매우 다양합니다. AMD(Advanced Micro Devices)나 인텔과 같은 수십 년 된 기업들은 자체 GPU를 사용하여 엔비디아와 경쟁하려고 하지만, 세레브라스나 삼바노바와 같은 신생 기업들은 생성 AI 훈련과 추론의 효율성을 크게 향상시키는 급진적인 칩 아키텍처를 개발했습니다. 이들은 엔비디아에 도전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경쟁사입니다.
AMD: The other GPU maker
Pro: AMD GPUs are convincing Nvidia alternatives
Con: Software ecosystem can’t rival Nvidia’s CUDA
Intel: Software success
Cerebras: Bigger is better
SambaNova: A transformer for transformers
Challengers Are Coming for Nvidia’s Crown
https://spectrum.ieee.org/nvidia-a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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