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남권 대표 노후 단지인 대치동 은마아파트가 최고 49층 5893세대(공공주택 1090가구) 규모로 재탄생한다.
높이 제한이 35층에서 49층으로 완화돼 사업 추진에 한층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2일 서울시에 따르면 전날 열린 제9차 도시계획위원회 신속통합기획 정비사업 등 수권분과위원회에서 강남구 은마아파트 재건축 정비계획 결정(안)을 수정가결했다.
은마아파트는 1979년 준공된 후 46년이 지난 노후 단지로 주거 환경 개선과 안전 확보를 위한 정비사업 필요성이 지속해 제기돼 왔다.
2015년에 50층으로 계획해 주민 제안했으나, 35층 규제에 막혀 2023년에 최고 35층으로 정비계획이 결정된 바 있다. 그러다 지지부진하던 사업은 35층 높이 제한을 전면 폐지함에 따라 급물살을 타게 됐다.
GTX-C 노선의 전체적인 경로와 함께,
대치동 은마아파트 통과 구간
이번 정비계획 변경은 신속통합기획(패스트트랙) 방식에 따라 올해 1월 자문 신청 이후 8개월 만에 결정됐다.
이 방식은 별도 기획 설계 없이 전문가 집단 자문(3회 내외)을 거쳐 주민이 제안한 계획(안)을 다듬은 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에 상정해 빠른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아래는 GTX-C 노선의 전체적인 경로와 함께, 대치동 은마아파트를 통과하는 구간에 대한 설명입니다. 시각적으로도 이해하실 수 있도록 노선도가 준비되어 있어요.
이번 결정으로 대치동 학원가 쪽과 학여울역 변 2곳에 지역 주민을 위한 공원이 조성된다. 특히 학원가 쪽 공원 지하에는 400대 규모의 공영주차장을 조성하고, 학원생들을 위한 개방형 도서관을 설치할 예정이다.
폭우 등에 따른 대치역 일대 침수 피해를 막기 위해 4만㎥ 규모의 저류조도 설치한다. 미도아파트와 선경아파트에도 저류조를 설치하기로 했다.
이번 변경 결정(안)에는 역세권 용적률 특례를 적용해 공공분양주택 공급도 포함됐다.
완화된 용적률의 일부를 활용해 공공임대주택(231가구)과 공공분양주택(182가구)을 추가 공급하게 된다. 정비사업을 통해 공공분양주택을 공급하는 첫 사례다.
서울시 관계자는 “재건축 공급 시계를 신속하게 돌려 더 많은 집을 더 빠르게 공급할 것”이라며 “용적률 완화로 추가 공급되는 공공분양주택은 공급 대상과 방법을 구체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https://www.mk.co.kr/news/realestate/11408705
GTX-C 노선 개요
노선 구간: 경기도 양주시 덕정역에서 경기도 수원역까지, 총 약 86.5 km에 달합니다.
정차역 (14개 내외): 덕정 – 의정부 – 창동 – 광운대 – 청량리 – 왕십리 – 삼성 – 양재 – 과천 – 인덕원 – 금정 – 의왕 – 수원 (안산의 상록수역이 추가됨)
환승 우수: 창동(4·1), 광운대(1·경춘), 청량리(1·경의중앙·경춘·수인분당·KTX·GTX-B), 왕십리(2·5·경의중앙·수인분당), 삼성(2·GTX-A), 양재(3·신분당), 과천(4), 인덕원(4), 금정(1·4), 의왕(1), 수원(1·수인분당·KTX)
속도 및 소요 시간: Uijeongbu(의정부)–삼성 간 소요 시간이 약 20분, 덕정–삼성 약 25분, 수원–삼성 약 25–27분 정도로 예상됩니다.
대치동 은마아파트 구간 통과 이슈
노선 경로: GTX-C는 양재역 → 매봉 → 도곡 → 대치를 지나 은마아파트 지하 약 50m 아래를 통과한 후, 삼성역으로 향하는 설계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설계 변경 요구: 은마아파트 재건축조합은 단선을 복선으로 전환하고, TBM 공법 등의 사용 변경을 요청하였으며, 이를 통해 통과 면적을 줄이고 진동·소음·안전 우려를 해소하려 하고 있습니다.
국토부 입장: 현재 복선 전환 등 설계 변경은 확정된 바 없으며, 기술 자문 결과와 안전성·적정성을 종합 검토 후 추진 여부를 결정할 예정입니다.
갈등 재점화 가능성: 일부 대체 노선(예: 은마 단지를 피하는 직선 구간) 제안과 소송, 법률 자문 등으로 인해 갈등이 재점화될 조짐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질적인 설계 변경 가능성은 낮다는 구조적인 분석도 존재합니다.
케이콘텐츠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