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에스케이텔레콤, ▴엔씨에이아이,
▴엘지경영개발원 AI연구원 5개팀으로 압축(가나다 순)
카카오는 탈락
참여팀 모두, 뛰어난 역량과 의미있는 도전을 보여준 것으로 평가,
다양한 무대에서 국내 인공 지능 생태계 확장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본 사업은 이제 시작, 국제적 파급력 있는 인공 지능 모형(AI 모델) 개발 도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배경훈, 이하 과기정통부)는 「독자 인공 지능 기초 모형(AI 파운데이션 모델)」 사업(프로젝트)에 참여한 정예팀 서면평가(15→10팀 압축), 발표평가를 거쳐, 5개 정예팀으로 ▴네이버클라우드, ▴업스테이지, ▴에스케이텔레콤, ▴엔씨 에이아이, ▴엘지경영개발원 AI연구원 정예팀을 선정하였다.
이번 발표평가에서는 참여 정예팀의 ▴기술력 및 개발경험, ▴개발목표 우수성, ▴개발 전략·기술 우수성, ▴파급효과 및 기여계획 등이 종합적으로 평가되었다. 발표평가에 참여한 10개 정예팀은 모두 뛰어난 인공 지능 기술력과 혁신적인 인공 지능 모형(AI 모델) 개발 전략을 제시하였으며, 치열한 경쟁을 통해 5개 팀으로 압축되었고, 사업비 심의·조정 등 일련의 절차를 거친 후, 확정될 계획이다.
선정된 5개 정예팀의 주관·참여기관과, 인공 지능 기초 모형(AI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확보 목표, 국내 파급효과 및 기여계획 등은 다음과 같다.
1. 5개 정예팀 소개
【 네이버클라우드 정예팀 】
“범국민 인공 지능 접근성 확대를 위한 전방위적 기초 모향(옴니 파운데이션 모델) 원천기술 연구개발”
주관·참여기관 네이버클라우드 정예팀에는 네이버클라우드와 네이버, 트웰브랩스,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과학기술원, 포항공과대학교 산학협력단,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 한양대학교 산학협력단이 참여한다.
과제목표 범국민 접근성 확대, 산업 확산을 위한 독자 전방위적 기초 모형(옴니(Omni) 파운데이션 모델)* 구축과 함께, 텍스트·음성·이미지·비디오 데이터를 통합 이해·생성하여 실시간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국가 공통 기초지능을 확보한다는 목표이다.
* 문서(텍스트)·이미지·오디오·비디오 등 이종 데이터의 통합 이해·생성 등이 가능한 단일 모형
인공 지능 생태계 파급효과 및 기여계획 전방위적 기초 모형(옴니 파운데이션 모델) 기반으로 전국민 인공 지능 서비스 온라인 체제 기반(플랫폼)을 운영하여, 전국민 체험형 인공 지능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개방형 혁신 체계(플랫폼)로서 ‘인공 지능 대리인 장터(AI 에이전트 마켓플레이스)’를 운영하여 누구나 대리인(에이전트)을 개발·등록·유통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 업스테이지 정예팀 】
“세계적 개척자 기초 모형(글로벌 프런티어 파운데이션 모델) 개발 및 국내 인공 지능(AI) 혁신 생태계 조성 사업”
주관·참여기관 업스테이지 정예팀에는 업스테이지와 노타, 래블업, 플리토, 뷰노, 마키나락스, 로앤컴퍼니, 오케스트로, 데이원컴퍼니, 올거나이즈코리아, 금융결제원, 서강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과학기술원이 참여한다.
과제목표 세계적 개척자(글로벌 프런티어) 수준의 독자 인공 지능 기초모형(AI 파운데이션 모델)으로 “Solar WBL”을 개발하여, ▴지속 가능한 국내 인공 지능 생태계, ▴세계 기술 주도권, ▴진정한 의미의 인공 지능 기술 주권을 확보한다는 목표이다.
인공 지능 생태계 파급효과 및 기여계획 3년 간 대국민 인공 지능 서비스 제공으로 1,000만 이상의 사용자 수를 달성하고, ▴법률, ▴제조, ▴국방, ▴의료, ▴금융 등 분야 기업과의 협력으로 기업과 기업간 거래(B2B) 서비스를 확산하며, 기업과 정부간 거래(B2G)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 에스케이텔레콤 정예팀 】
“언어·다중정보유형(멀티모달)·행동을 융합한 차세대 형태변환(트랜스포머) 기반 초거대 모형 개발 및 한국형 인공 지능(K-AI) 서비스 구현”
주관·참여기관 에스케이텔레콤 정예팀에는 에스케이텔레콤과 크래프톤, 포티투닷, 리벨리온, 라이너, 셀렉트스타,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과학기술원이 참여한다.
과제목표 차세대 형태변환 인공 지능 모형(포스트-트랜스포머 AI 모델)으로 한국형 인공 지능(K-AI) 서비스를 구현하여, 대한민국 인공 지능 전환(AX)을 촉진하고, 국민 인공 지능 접근성을 높이며, 세계적인 인공 지능 지도력(글로벌 AI 리더십)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제시하였다.
인공 지능 생태계 파급효과 및 기여계획 ‘국민 인공 지능 접근성 강화’, ‘인공 지능 대전환을 통한 산업 경쟁력 강화’를 두 축으로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기업과 기업간 거래 인공 지능 사용 사례(B2B AI use case)를 발굴·확산할 계획이다.*연합체(컨소시엄) 참여사·관계사들의 역량을 결집하여, 인공 지능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기업과 기업간 거래(B2B) 서비스들의 대중 및 산업 확산 활동**도 공동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 (기업과 소비자간 거래<B2C>)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범용 인공 지능 대리인(AI agent)과 전문 지식 특화 인공 지능 대리인(AI agent) 추진
(기업과 기업간 거래<B2B>) 국내 주요산업인 ‘제조, 자동차, 게임, 로봇’ 등의 영역 우선 추진
(공통) 직장인/학생/디지털 취약계층 등 사용자 맞춤형 인공 지능 안내 제공
** ① 국민 인공 지능 접근성 강화, ② 인공 지능 대전환(AX) 촉진, ③ 인공 지능 생태계 기여, ④ 국산 인공 지능 반도체 활용, ⑤ 국제 경쟁력 확보 및 시장 진출
과기부 인터넷진흥과
케이콘텐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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