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의 역할 강화 등 민관협력 거버넌스 확립, ODA 및 정책금융 연계 등
패키지 지원 강화, K-신도시 수출지원 등 해외건설산업의 고부가가치화 추진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는 7월 23일 오전 열린 경제관계장관회의 의결을 통해 「해외 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방안」(이하 활성화 방안)을 발표한다.
국토교통부는 그간 장관 주재 업계 간담회(‘해외건설 수주플랫폼’, 7.11), 업계 및 전문가, 공공기관이 참여한 TF 운영(‘24.2~5월) 등 지속적인 논의를 통해 활성화 방안을 마련하였다.
* [세계인구] 0.7%/연↑(‘20) 78억명→(’50) 97억명 [도시인구] 1.37%/연↑,44억명→67억명
** 개도국 : (`20) 457억불 → (`21) 762억불 → (`22) 917억불 → (`23) 860억불(* 세계은행)
투자개발사업은 수주 시, 사업 시행자로서 사업 기획·개발, 금융조달 및 시공, 운영·관리 등 사업 전(全) 단계 수주가 가능해 전·후방 파급효과와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다만, 우리기업의 해외수주는 도급사업 중심(수주비중 94.7%, ’19~’23)에 머무르고 있는 상황이다.
* 또한, 도급사업(3~5%)보다 투자개발사업이 수익성이 높다(10% 이상)는 업계 평가
이에, 국토교통부는 해외건설 산업을 고부가가치화하고 건설 전(全) 분야 패키지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보다 상위시장인 해외 투자개발사업 진출을 위한 방안을 마련하였다.
「해외 투자개발사업 활성화 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민관협력 거버넌스 확립
우선, 정상외교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전략 국가 및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매년 투자개발사업 지원계획을 새로 마련한다.
또한, 높은 대외 신인도과 상대국 정부와의 협상력을 가진 공공기관이 선도 투자자로 참여해 사업기회를 확보하도록 공공기관의 역할을 강화한다.
철도·도로·공항·주택 등 전문 공공기관이 유망국별 민관합동 진출전략을 새로 수립해 공공기관의 역할(지분율 확보 등) 및 민간 연계방안 등을 마련하고, 유망국에 대해 초기부터 기본계획 수립, 설계·자문, 노하우 등을 지원해 진출기반 마련을 활성화 한다.
이와 함께, 투자개발 전문 기관인 해외인프라도시개발공사(KIND)의 기업 지원 기능을 더욱 강화한다.
우리기업의 사업주도권 확보를 위해 KIND의 지분투자 비중을 확대(최대 30% → 50%)하고 대주주로서 참여를 허용(현재 불가)한다.
투자요건 또한 시공수주 위주에서 기자재, 차량 등 ‘유관산업의 동반진출 효과’도 함께 고려하도록 개선하고, 우리기업의 지분 EXIT 후 재투자 유도를 위해 KIND의 지분인수도 허용한다.
② 패키지 지원 강화
대규모 금융이 필요한 투자개발사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정부의 유·무상 ODA 연계와 함께 정책금융 및 리스크 관리 등 정책 패키지를 지원한다.
우선, 투자개발사업 수익성 향상과 기업들의 장기투자 부담 완화를 위해 ODA(공적개발원조) 및 EDCF(대외경제협력기금)를 새로 연계하여 프로젝트화를 촉진한다.
예를 들어, 전체 프로젝트 중 상업성이 없는 부분은 수원국 정부가 EDCF를 활용한 재정 발주사업으로 진행하고, 상업성이 있는 부분은 우리기업이 사업시행자인 투자개발사업으로 진행하거나,
수원국 정부가 EDCF 또는 무상 ODA를 활용하여 우리기업 사업에 대해 건설보조금 및 고정대금*(EDCF), 설비·기자재(무상 ODA) 등을 지원한다.
* 건설보조금(VGF) : 정부에서 건설초기에 건설보조금 형태의 일시금으로 프로젝트 SPC에 지급
고정대금(AP): 건설된 시설 운영수입은 정부가 수취, 시설 유지관리 대가로 사업자에 고정대금 지급
이와 함께, 우리기업의 해외 플랜트·인프라·스마트시티 투자개발사업 진출을 지원하는 PIS 2단계 펀드를 신규 조성(총 1.1조원 규모)하고, 수출입은행의 수출금융(대출·보증 등) 등 정책금융 지원도 병행한다.
사업단계별 리스크 관리를 위해 사업 초기부터 리스크에 대한 조사·검증(R/S, Risk Survey) 지원을 새로 추진하고, 회수 및 재투자 등 리스크 관리방안 마련을 위한 타당성 조사(F/S) 등을 지원한다.
이러한 패키지 지원의 대상이 될 전략사업 발굴 및 구체적인 유·무상 ODA 연계 방안 등을 긴밀히 논의하기 위해 실무기관 간* 협의체(‘ODA-PPP 협의체’)를 새로 구성하고 연내 시범사업 선정을 추진한다.
* 구성 : KOICA(무상 ODA), 수출입은행(유상 ODA·수출금융), KIND(투자사업·PIS 펀드)
‘장기간·대규모’라는 도시개발사업의 특성을 감안해, G2G 협력을 기반으로 민관 공동사업을 진행하는 ‘도시성장 동반자 프로그램(UGPP, Urban Growth Partnership Program)’을 추진한다.
전문 공공기관이 디벨로퍼로서 먼저 사업을 발굴하고, 민간 건설기업들이 지분 투자 및 시공 수주를 추진한다. 이후 공공기관이 개발부터 준공, 입주까지 기업을 지속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작년 윤석열 대통령의 베트남 외교 성과인 판교 신도시 규모의 ‘박닌성 동남신도시*’를 도시 수출 1호 프로젝트로 추진할 계획이다.
* (위치) 박닌성 일원(하노이市에서 약 31km)/ (면적) 850만㎡(약 257만평)
(내용) 계획인구 약 11만명의 도시개발(아파트·빌라, 상업·업무시설, 산단 등)
순방외교 효과로 팀 코리아의 사업시행자 지정이 전망되며, 건설·설계·교통·IT 등을 망라한 K-스마트신도시 패키지 진출을 통해 동남신도시가 우리기업 베트남 진출의 교두보가 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④ 민간기업 투자사업 역량 강화
해외 투자개발사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을 위해 시공능력평가에 해외 투자개발사업 실적을 포함하고,
거점국가에 설치된 해외인프라협력센터*(7곳)가 투자개발사업도 지원하도록 기능을 개편하여 사업 발굴 및 현지정보 수집, 네트워킹 등 투자개발사업 관련 제반 활동을 지원한다.
* 인도네시아, 베트남, 케냐, 방글라데시, 사우디, UAE, 페루
박상우 국토교통부 장관은 “우리기업들의 글로벌 역량에 걸맞게 고부가가치 상위시장인 투자개발사업 분야 진출을 확대할 시점”임을 강조하면서
“공공의 적극적 역할 및 민간과 함께 참여하는 선단형 수주를 통해 K-신도시 수출 등을 활성화하고, 국정과제인 ’27년 해외건설수주 500억불 달성을 적극 추진할 계획”임을 밝혔다.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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