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at alcohol is consumed — not just how much — could impact health risks
A study found that drinking wine in moderation actually lowered the chances of cardiovascular death.
알코올을 얼마나 섭취하느냐뿐만 아니라
어떤 종류의 알코올을 섭취하느냐가 건강 위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맥주, 사이다, 독주 섭취는 수명 줄여
와인은 오히려 도움
하루 한 잔의 술, 조기 사망 원인
* 항산화 성분 (폴리페놀):
레드와인에 포함된 폴리페놀과 항산화 물질이 심혈관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적당한 양의 와인을 마시는 것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과음이 건강 문제를 일으킨다는 것은 잘 알려져 있지만, 새로운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의 종류, 즉 양뿐만 아니라 종류 또한 사망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06년부터 2022년까지 영국 성인 34만 명의 자가 보고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과음은 알코올 종류와 관계없이 사망 위험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적당한 음주를 하는 사람들의 경우, 맥주, 사이다, 독주를 마시는 것과 와인을 마시는 것은 서로 다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는데, 와인은 오히려 특정 위험을 낮추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영국 바이오뱅크(UK Biobank )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이 연구 결과는 일요일 사이언스데일리(ScienceDaily)에 발표되었습니다.
연구 초기 단계에서 참가자들은 네 그룹으로 나뉘었습니다.
•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가끔 마시는 사람: 일주일에 표준 음료 1.5잔 미만(맥주 355ml 캔, 와인 140ml 잔 또는 샷 45ml)
• 저음량: 남성은 하루 평균 1.5잔 미만, 여성은 하루 1잔 미만
• 보통량: 남성은 하루 평균 3잔 미만, 여성은 하루 평균 1.5잔 미만
• 고음량: 보통량을 초과하는 모든 음주량
하지만 그보다 적은 세 그룹에서는 술 종류별로 차이가 나타났습니다. 맥주, 증류주, 사이다를 적게 또는 중간 정도로 마시는 사람들은 술을 전혀 마시지 않거나 가끔 마시는 사람들에 비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9% 더 높았습니다. 반면 와인을 마시는 사람들은 술을 거의 마시지 않거나 전혀 마시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 심혈관 질환으로 인한 사망 위험이 21% 더 낮았습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저용량에서 중간 용량의 알코올 섭취에 대한 기존의 엇갈린 연구 결과를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연구의 주 저자인 장링 첸은 성명에서 밝혔습니다 .
"이러한 결과는 알코올의 건강 위험이 섭취량뿐만 아니라 종류에도 달려 있다는 점을 강조함으로써 지침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증류주, 맥주 또는 사이다는 저용량에서 중간 용량으로 섭취하더라도 사망률 증가와 관련이 있는 반면, 와인은 저용량에서 중간 용량으로 섭취할 경우 위험이 더 낮을 수 있습니다."
연구진은 와인이 다른 효과를 나타내는 이유에 대해 명확한 답을 내놓지는 못했지만, 적포도주에는 폴리페놀과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또한 와인 애호가들은 식사와 함께 와인을 마시는 경향이 있으며, 전반적으로 더 건강한 식습관과 생활 습관을 가진 참가자들과 유사한 경향을 보였습니다.
반면 독주, 맥주, 사이다는 식사 시간 외에 마시는 경우가 많았고, 좋지 않은 식습관 및 생활 방식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연구진은 해당 연구가 연구 기간 초반의 음주 습관에 대한 자가 보고에 기반했기 때문에 음주 습관의 변화를 고려하지 않았다고 지적했습니다. 구체적인 건강 영향을 명확히 밝히려면 고도로 무작위화된 연구가 필요하다고 연구진은 덧붙였습니다.
다른 연구들도 알코올의 부정적인 영향과 사망률 사이의 연관성을 밝혀냈지만, 특정 종류의 술을 구분하지는 않았습니다. 지난 6월 발표된 한 연구에 따르면 하루 한 잔의 술을 마시는 것만으로도 암, 조기 사망, 심장 및 간 질환의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연구에서 하루 두 잔을 마실 경우 조기 사망 위험이 25명 중 1명꼴로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알코올은 오랫동안 암 발병 위험 증가와 연관 되어 온 것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
%EB%A0%88%EB%93%9C%EC%99%80%EC%9D%B8%EC%97%90%20%ED%8F%AC%ED%95%A8%EB%90%9C%20%ED%8F%B4%EB%A6%AC%ED%8E%98%EB%86%80.jpg)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