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 같은 걸작 이나나폴레옹의 대관식루브르 박물관은 매일 수만 명의 방문객에게 감탄을 자아 냅니다. 그러나 파리 박물관의 깊은 곳에는 공간 제약, 보존 요건, 또는 부족한 복원 자원 등의 이유로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미술관의 벽에 걸지 못한 수천 점의 예술 작품이 더 있습니다.
Art Restoration Gets a High-Tech Makeover
https://spectrum.ieee.org/digital-art-restoration-mask
디지털 혁신과 전통적인 예술 관리를 연결하는 새로운 복원 기술이 이를 바꾸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손상된 그림을 수리하고 보정하는 데 전통적으로 필요했던 힘든 수동 페인팅 방법 대신, MIT 의 기계 엔지니어는 고급 이미지 처리 및 정밀 인쇄 기술을 활용하여 원래 캔버스를 직접 변경하지 않고도 얇고 제거 가능한 오버레이를 통해 예술 작품을 물리적으로 복원했습니다.
시카고의 미술품 복원 전문가 줄리안 바움가트너는 "그들이 하는 일은 정말 놀랍습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는 인기 유튜브 채널을 통해 미술품 복원 기법과 통찰력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그는 이러한 혁신이 "우리 삶을 더 쉽고, 더 좋고, 더 빠르고, 더 저렴하게 만들어 줍니다."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는 또한 중요한 윤리적, 철학적 질문을 제기합니다. 예술계는 그러한 도구를 채택함으로써 우리를 예술 작품의 역사와 창작에 연결해 주는 무형의 인간적 속성, 즉 노동, 열정, 투쟁을 잃을 위험이 있는 것일까요? 기술적 복원은 이미지를 완벽하게 재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움가트너는 인간의 손길이 붓에 닿아 그러한 변형을 가져오지 않는다면 예술적 표현의 본질을 잃을 위험이 있다고 말합니다.
"지금까지 보존 작업은 수십 년의 경험을 쌓고 인간적인 감성을 불어넣는 사람들에 의해 진행되어 왔습니다."라고 바움가트너는 지적합니다. "그것이 사라지면 예술과 우리의 관계가 근본적으로 바뀌게 됩니다."
이러한 긴장감은 혁신의 예술성과 기술의 상호작용 에서 비롯됩니다 . 작동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손상된 그림을 고해상도 디지털 스캔하여 균열, 변색, 그리고 페인트가 칠해진 부분을 매핑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머신 러닝 알고리즘 과 Adobe Photoshop 의 수동 조정을 기반으로 하는 고급 이미지 처리 소프트웨어는 로컬 패턴 복제, 스타일 변환, 그리고 같은 작가의 다른 작품에서 가져온 참조 이미지를 결합하여 그림의 원래 모습을 복원하고, 누락된 부분을 채웁니다.
이 디지털 복원은 손상된 부분을 완벽하게 숨기고 시각적으로 재구성하는 동시에 나머지 작품은 완벽하게 보이고 변경되지 않은 채로 두는 얇고 투명한 "마스크"의 청사진 역할을 합니다.
이 기술은 미세한 정밀도에 의존하며, 잉크젯으로 인쇄된 흰색 언더레이와 레이저로 인쇄된 컬러 레이어를 결합하여 인간의 시각 인식에 맞춰 조정된 알고리즘을 적용합니다. 이중 레이어 인쇄 기법은 먼저 색상 선명도와 선택적 투명도를 보장하는 고불투명도의 흰색 언더코트를 도포 한 후, 유연한 보존 등급 폴리머 시트로 제작된 안료 오버레이를 적용합니다. 엄격한 허용 오차 분석과 정밀한 정렬 과정을 거친 후, 이 시트들을 보존 등급 바니시를 사이에 두고 그림 표면에 부착합니다 .
"정말 놀라운 연구입니다."라고 덴마크 코펜하겐 글립 토테케트 미술관의 화학물리학자 옌스 스텡거는 말했습니다 . 그는 이 연구에 참여하지 않았지만, "디지털 복원 분야 전체를 한 단계 끌어올린 연구입니다."

가면 뒤에
개념 증명의 일환으로, 연구 저자이자 미술품 수집가인 알렉스 카흐킨은 15세기 후반 네덜란드 화가 프라도 동방박사의 경배(Prado Adoration of the Magi)의 작품으로 추정되는 심하게 손상된 유화를 복원하여 이 기법의 효과를 입증했습니다. (이 작품 외에도, 손상된 그림을 수천 달러에 직접 구입한 카흐킨은 MIT에서 의료 진단용 전자 방출 기술 에 대한 박사 학위를 취득하고 있으며 , "예술 작품의 미세한 특징을 다룰 때 매우 중요한" 제조 공정에 대한 교육을 받고 있습니다.)
6월 11일자 네이처(Nature) 에 보도된 바와 같이 , 약 66,000제곱밀리미터 면적에 57,000가지 색상으로 이루어진 5,000개 이상의 개별 패치가 라미네이트 마스크에 인쇄되어 르네상스 시대 그림에 정교하게 부착되었습니다. 복원된 부분을 식별할 수 있도록 면밀히 검사했을 때 일부 픽셀은 의도적으로 보이게 남겨두었습니다. 이는 복원된 부분을 완전히 가려서는 안 된다는 보존 윤리를 존중하는 것입니다. 또한, 복원 과정의 가역성을 보장하기 위해 여러 가지 오버레이를 부착하고 제거했습니다.
마지막 가면 예술 작품은 현재 매사추세츠주 케임브리지에 있는 카치킨의 아파트에 걸려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디지털 복원된 렌더링이 준비되면 수작업으로 채우는 과정을 완료하는 데 일주일 이상 걸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카치킨은 정밀 마스크 적용 과정을 단 3.5시간 만에 완료했습니다.
그는 또한 마스크가 자외선 에 노출되어 노화되는 모습을 실험했습니다 . 갤러리 벽에 100년 동안 햇볕에 노출된 모습을 재현한 것입니다. 마스크 표면에 특수 바니시를 도포하여 잉크가 번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이는 20세기 이전에 제작된 대부분의 유화를 포함하여 이미 바니시 층이 있는 그림에는 이 기법의 적용을 제한합니다. 그러나 라미네이트가 다양한 종류의 물감과 그 아래의 표면 질감과 장기적인 상호 작용을 어떻게 하는지 명확히 밝히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합니다.
연구진은 마스크와 그림 사이의 얇은 공기층에 갇힌 습기와 서서히 증발하는 화학 물질이 점진적인 손상을 유발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고, 오슬로 노르웨이 문화사 박물관의 화학자이자 보존 과학자인 하르트무트 쿠츠케는 지적합니다. 그는 네이처 에 관련 논평을 기고하기도 했습니다 . 쿠츠케는 "현재로서는 그림의 안전성에 심각한 우려는 없습니다."라고 말하며, "다양한 유형의 그림에 대해 장기간에 걸쳐 더 많은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라고 덧붙였습니다.

복원 커뮤니티의 비평가들
카치킨 기법에 대한 초기 설명은 이미 미술품 복원 및 보존 분야에서 활발한 논쟁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홍콩 대학교의 보존학자인 마크 월튼 과 같은 일부 전문가들은 제거 가능한 마스킹 기법의 효율성과 가역성을 높이 평가합니다. 월튼은 "중합체 오버레이는 복원 과정에 유연성과 적응성을 제공합니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다른 이들은 이것이 진정성과 예술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명했습니다. 뉴욕대학교 미술대학의 보존학자 마거릿 홀벤 엘리스는 그러한 신중한 관찰자 중 한 명입니다. 그녀는 알고리즘과 자동화 에 의존하는 카치킨의 디지털 복원 방식이 "이러한 결정에 필요한 전문가의 전문성을 지나치게 단순화한다"고 우려합니다.
게다가 "큐레이터, 미술사학자, 보존학자의 검증을 받지 않았다"고 그녀는 말한다. 복원된 작품을 직접 보지 않고서는 "이 그림이 식탁 매트처럼 보이는지, 아니면 잘 복원된 그림처럼 보이는지 판단하기 어렵다. 사진으로는 알 수 없다."
영국 런던 코톨드 미술관의 보존학자 아비바 번스톡도 이에 동의합니다. 그녀는 네이처 에 기고한 논문을 검토했으며 , 새로운 아이디어를 전파하는 데서 오는 가치를 인정합니다. 하지만 그녀는 이 기법의 진정한 영향과 한계를 완전히 평가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현장 평가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플로리다주 네이플스의 미술품 보존가인 Peggy Van Witt를 포함한 미술계의 다른 사람들은 이 새로운 기술이 미술품 사기 및 허위 표현 사건을 증가시킬 수 있다고 우려합니다.해당 분야의 숙련된 전문가들을 대체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밴 위트는 "이로 인해 우리 업계가 변화하고 많은 사람들이 사업을 중단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제조업의 자동화가 반복적인 작업을 대체하여 작업자들이 장인 정신과 세밀한 문제 해결에 집중할 수 있게 된 것처럼, 카치킨은 자신의 마스킹 기법을 보존 전문가를 돕는 도구로 보고, 그들이 지루한 수작업 페인팅 작업에서 벗어나 더 복잡한 보존 작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그는 "이 기법이 보존 전문가가 하는 일의 대부분을 대체하는 것은 아닙니다."라고 말합니다.
"분명 논란이 될 겁니다." 카치킨은 인정한다. "제가 이 자리에서 하는 목표는 자연 보호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더 많은 자원을 확보하고, 궁극적으로 자연 보호 활동가들을 지원하는 것이라는 점을 사람들이 알아주었으면 좋겠습니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그들이 동의해 주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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