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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의 인지 기능 개선에 "후각 VR 향기 게임" 활용 高齢者の認知機能改善に「嗅覚VRゲーム」提案

高齢者の認知機能改善に「嗅覚VRゲーム」提案

 東京科学大学総合研究院 未来産業技術研究所の中本高道教授(当時)と文京学院大学人間学部の小林剛史教授、英ロンドン芸術大学のネイサン・コーヘン客員研究員、法政大学理工学部の山本晃輔准教授らの研究チームは、嗅覚VR(仮想現実)を使った高齢者認知機能の改善を世界で初めて提案した

https://univ-journal.jp/253561

* 후각 VR 게임

시각과 청각만 제공하던 기존 VR 경험에 향기라는 후각적 요소를 추가하여 현실감을 극대화하는 기술입니다. VAQSO VR과 같이 향기 발생 장치를 사용해 커피 향, 꽃 향기 등을 가상 환경에 맞춰 제공하며, 이를 통해 사용자 몰입도를 높이고 게임의 현장감을 더해줍니다. 아직 실용적인 무선 웨어러블 기기 개발은 초기 단계지만, 향기 강도 조절, 감정 제어 및 기억 장애 치료 등 다양한 분야로 응용될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인의 인지 기능 개선에 "후각 VR 게임"제안

도쿄과학대학 종합연구원 미래산업기술연구소의 나카모토 고도 교수(당시)와 분쿄 학원 대학 인간학부의 고바야시 고지 교수, 영국 런던 예술 대학의 네이선 코헨 객원 연구원, 호세이 대학 이공학부의 야마모토 아키라 준 교수들의 연구팀은 후각 VR(가상 현실)을 사용한 고령자.

분쿄학원대에 따르면 연구팀은 63~90세 피험자 30명에게 후각 VR게임을 체험하게 했다. VR게임 내에는 3종류의 구름이 있으며, 게임 플레이어가 구름에 가까워지면 각각 대응하는 향기가 후각 디스플레이에서 발생한다. 플레이어는 최초로 냄새를 맡은 향기를 기억하고, 향기가 존재하는 구름의 방향으로 이동해 냄새를 맡고, 기억한 냄새와 같은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으로, VR 게임은 6일 간격을 두고 2회 실시해, 1회째의 게임 전과 2회째의 게임 후에 다양한 인지 테스트를 실시했다.

그 결과, 회전하는 히라가나가 원래의 문자와 동일한지 여부를 판정하는 「히라가나 로테이션」등의 스코어가 후각 VR 게임의 체험 후에 유의하게 향상하고 있는 것이 밝혀졌다. 이러한 과제는 시공간 처리를 필요로 하는 것으로, 연구팀은 후각 VR 게임에서 관련하는 인지·기억 기능이 개선되었다고 보고 있다.

후각 VR게임은 지금까지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주로 응용되어 왔지만, 인지기능 개선에 기대할 수 있다고 연구팀은 노인 재활 등에 활용을 제안했다. 앞으로도 연구를 계속해, 효과의 지속기간이나 반복했을 때의 효과 등에 대해서 해명한다.

https://univ-journal.jp/2535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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