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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기술연구원, 세계 최대 철도박람회에서 하이퍼튜브·수소열차·레일자동 검측시스템 등 최신기술 선보여 


철도연, 세계 최대 철도박람회에서 K-철도기술 빛내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 원장 한석윤)은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4일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국제 철도차량·수송기술 박람회(InnoTrans 2024)’에 참가하여 혁신적인 K-철도기술을 알리고, 선진 철도기관과 교류했다.

시속 1,200km로 달리는 하이퍼튜브,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수소열차 등 신교통 시스템을 비롯해 위급한 상황에서 지하 및 터널 구간의 승객의 대피를 돕는 피난 안내 로봇, 레일의 마모상태를 자동으로 검측하는 시스템 등 철도기술을 세계적 수준의 K-철도기술을 선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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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철도차량 연결 부분의 소음을 줄이는 차량 연결막, 온도·압력 센서를 장착하여 유지보수를 실시간 관리하는 경전철 타이어, 내구성이 뛰어난 경전철 제어통신장비, 친환경 플라스틱 침목 등 다양한 부품 및 소재 신기술도 소개했다.

철도연은 세계 각국의 철도전문가들과 최근 철도 및 대중교통 기술의 트렌드와 선진 철도기술을 교류하고, K-철도기술의 해외시장 진출 가능성을 타진했다.

관람객들은 특히, 시속 1,000km 이상으로 달리는 초고속 하이퍼튜브와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수소열차 등 미래 교통시스템과 새로운 에너지원 탄소 중립 기술에 큰 호응을 얻었다.

이와 함께 압력과 온도 센서로 타이어의 상태를 실시간 관리하여 유지보수 효율성을 높인 경전철 타이어가 해외 경전철 제작사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9월 24~27일 나흘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고 있는 국제 철도차량·수송기술 박람회(InnoTrans 2024)에서 철도연 부스를 찾은 관람객에게 이창영 철도연 하이퍼튜브연구실장이 초경량 차체기술 등 하이퍼튜브 기술과 원리를 설명하고 있다.

김재훈 철도연 책임연구원이 온도와 압력센서를 장착하여 유지보수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경전철 타이어를 소개하고 있다.



김정태 철도연 수석연구원이 내구성이 뛰어난 경전철 제어장치를 소개하고 있다.

철도연은 9월 24일부터 27일까지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되는 국제철도차량·수송기술 박람회(InnoTrans 2024)에서 이창영 철도연 하이퍼튜브 연구실장이 철도연 유튜브라이브 방송으로 뮌헨대학의 하이퍼튜브 연구동향을 인터뷰하고 있다.

한편, 철도연은 24일부터 27일까지 박람회 동안 오전 오후 두 차례 철도연 유튜브(https://www.youtube.com/@KRRI/streams)에서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기술 분야별 철도연 전문가들이 각국 기업들이 선보이고 있는 최신 기술과 동향을 생생하게 전달할 계획이다.

InnoTrans는 세계 최대의 격년제 철도교통 박람회로 철도 운송 및 모빌리티 분야의 최신 기술을 선보이는 글로벌 플랫폼이다. 철도차량, 인프라, 대중교통, 인테리어 및 터널 건설, 안전 등 교통 신기술을 한자리에서 만날 수 있어 전 세계 철도전문가들의 정보교환과 비즈니스가 이루어진다.

이번 박람회에는 60개국, 2,900개 이상의 업체가 참여하고, 150개국 16만 명 이상의 관람객이 사전 등록을 했다.

한석윤 철도연 원장은 “혁신적인 명품 K-철도기술을 세계에 알리고, 글로벌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기회였다”며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가 만족하는 철도교통 기술개발과 해외시장 진출을 위해 더욱 고민하고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참고: (사진) InnoTrans 2024에 참가한 철도연
홍보협력실 철도연


https://youtu.be/r3d9S8kyY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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