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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 동‧서‧남‧북 4대 권역 교통편의 제고방안 약속 모두 이행...총 7.4조원 광역철도‧도로망 신속구축


수도권 서부지역 출퇴근길 최대 46% 빠르게
총 7.4조원 광역철도‧도로망 신속구축

1월 25일 교통 민생토론회에서 약속했던 수도권 동‧서‧남‧북 4대 권역 교통편의 제고방안 마련 약속 모두 이행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 31년 개통 추진, 대장홍대선 연내 착공, 인천1호선과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연장선도 적기 개통
김포골드라인‧7‧9호선 열차 증편, 버스 증차 및 BRT 확대 등 수송 능력 확대
벌말로·경명대로 확장 등 신도시 연결 광역교통개선대책 도로 6~14개월 단축

 국토교통부(장관 박상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위원장 강희업, 이하 대광위)는 9월 11일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을 발표한다.

이번 방안은 대통령 주재로 열린 「출퇴근 30분 시대, 교통격차 해소를 위한 민생토론회(1.25)」의 후속조치로서 수도권 권역별* 맞춤형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마련되었다. 정부는 이번 서부지역을 마지막으로 지난 1월 25일 민생토론회에서 약속했던 수도권 권역별(남부, 북부, 동부, 서부) 교통 개선방안을 모두 발표했다.

* 수도권 남부지역(5.2), 북부지역(6.4), 동부지역(7.18), 서부지역(9.11)

  서울시 edited by kcontents


수도권 서부지역*은 인천검단, 김포한강 등 대규모 신도시 개발사업이 진행되면서 인구가 지난 14년간 10%(387만명→427만명, +40만명) 증가했다. 같은 기간 김포시는 24만명(’10)에서 49만명(’24)으로 2배 이상 급증하였으며, ’23년도 한 해 인천광역시는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가장 큰 인구 증가율(1.2%)**을 보였다.

* 인천광역시, 부천시, 김포시(1개 광역지자체, 2개 기초지자체)
** 인구가 증가한 시·도는 8개이며, 인천(1.2%), 충남(1.1%), 충북(1.0%), 세종(1.0%), 경기(0.7%), 대구(0.5%), 전남(0.3), 제주(0.1%) 順

수도권 서부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광역통행 중 철도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나, 김포골드라인, 9호선, 7호선 등 주로 이용하는 철도 노선의 혼잡도가 높아** 시민 불편이 야기되고 있다.

* 철도 수송분담률(’23) : (동부) 18.4%, (서부) 31.9%, (남부) 27.4%, (북부) 25.9%
** 철도 혼잡도(’24.3) : 김포골드라인(187%), 9호선(184%), 7호선(157%)

또한, 경인고속도로, 김포대로, 올림픽대로 등 교통량이 집중되는 주요 간선도로의 도로 혼잡도(V/C)1)가 1.30 이상으로 높은 수준이며, 도로정체로 출퇴근 시 버스의 속도경쟁력2)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1) 도로 혼잡도(VC(Volume/Capacity)) : 통과 교통량 대비 용량의 비율(1 이상이면 혼잡)
⇒ 경인고속도로(1.32), 김포대로/국도48호선(1.32), 김포한강로~올림픽대로(1.30)
2) (평균 이동시간) 승용차(56.5분) < 지하철(57.7분) < 버스+지하철(61.3분) < 버스(80.2분)

이에, 대광위는 철도 노선을 보다 촘촘하게 확충하고, 혼잡도가 높은 철도 노선에는 한시적으로 국비를 지원하여 차량을 증편하는 한편, 도로 구조를 개선하고 IC를 신설하여 승용차 교통량을 분산시키고 원활한 교통흐름을 유도하기 위해 이번 대책을 마련하였다.

이번 “수도권 서부지역 교통편의 제고방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➊ 신도시 중심 광역철도망 구축을 통해 출퇴근 통행시간 최대 36분 단축
신규 택지개발지구(인천검단·김포한강2기 신도시, 부천대장3기 신도시 등) 위주로 이동속도가 빠른 광역철도 노선을 확충하고, 서울 도심권으로의 환승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도시철도망을 연장한다.

(5호선 연장) 서울 방화역에서 검단신도시, 김포 한강신도시1·2를 연결하는 5호선 연장사업은 지난 8월 22일 신속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으로 선정되었다. 예비타당성조사가 최대한 빠른 시일 내에 완료될 수 있도록 관계 당국과 협의하고, ’31년까지 준공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 김포 한강2∼여의도 : (현재) 80분(버스) → (개통 후) 55분(△25분)

5호선 연장사업 개통 시까지는 국비를 지원(’26년까지 153억)하여 김포골드라인 열차를 총 11편성 증편한다. ’25년 1월까지 총 6편성을 투입*하여 배차간격을 2분 30초로 단축하고, ’26년 말까지는 5편성을 추가 투입하여 배차간격을 2분 10초까지 단축할 예정이다.

* 1편성(6.28) → 2편성(8.30)[2분40초] → 2편성(9.30)[2분30초] → 1편성(‘25.1월, 예비)

(대장~홍대선) ‘부천 대장지구~화곡역5호선~가양역9호선~홍대입구2호선,공항철도,경의중앙선’을 잇는 ‘대장~홍대선’ 민자사업은 ’30년 말(대장지구 입주율 50% 시점) 개통을 위해 연내 착공에 돌입할 계획이다. 대장지구에서 홍대입구까지의 이동시간을 46% 단축*한다.

* 부천 대장지구~홍대입구: (현재) 50분 → (개통 후) 27분(△23분)

(7호선 청라연장) 공사 중 지반침하가 발생한 7호선 연장사업은 단계적 개통(1단계 ’27.下, 2단계 ’29년)1)을 추진한다. 청라에서 가산디지털단지역7호선까지 이동시간이 약 46% 단축2)되고, 고속터미널역3·7·9호선까지 환승 없이 연결된다.

1) (1단계)석남역~청라국제업무단지(’27.下), (2단계)청라국제업무단지~청라국제도시역(’29.12)
2) 청라~가산디지털단지역 : (현재) 78분 → (개통 후) 42분(△36분)

(인천1호선 검단연장) 인천도시철도 1호선 종점을 계양역인천1호선,공항철도에서 인천 검단지구까지 연장하는 사업으로, 내년 6월 개통한다. 검단신도시에서 계양역까지 대중교통으로 이동하는 시간이 12분* 단축된다.

* 검단신도시~계양역 이동시간(대중교통) : (현재) 20분 → (개통 후) 8분

인천 1호선 개통 전까지는 검단신도시와 인근 지하철역(계양역 등)까지 운행 중인 DRT를 계속 운행하여 시민 불편을 최소화한다.

➋ 철도 차량 증편, 광역버스 신설, BRT 등 대중교통 수송력 증대
혼잡도가 높은 철도 노선 위주로 차량을 증편하고 지역 여건에 맞게 버스를 공급하는 등 대중교통 수송력을 높이고 혼잡을 완화한다.

(9호선·7호선 증편) 혼잡도가 높은 9호선과 7호선에도 한시적으로 국비(’27년까지 140억)를 지원하여 증편한다. ’27년까지 9호선에는 4편성, 7호선에는 1편성을 투입한다.

(버스 노선 신설) 검단, 청라, 김포 등 인구밀집지역으로서 서울 주요거점으로의 광역 수요가 많은 지역에는 신규 노선을 신설한다.

(인천) 검단신도시(M6457)1) 및 청라(M6458)2)에서 강남으로 직행하는 광역급행버스 2개 노선을 최초로 신설한다.


1) M6457번(검암·검단신도시~강남역, ’24.5~), 1일 3대 15회 운행
2) M6458번(청라~양재꽃시장, ‘24.6~), 1일 2대 8회 운행


(김포) GTX-A 파주 운정~서울역 구간 개통(’24.12월)에 맞춰 김포에서GTX-A 킨텍스역을 연결하는 시내버스 노선 2개1)를 신설한다. 또한 서부지역 주요 환승역(당산역2,9호선, 상암DMC6호선,공항철도,경의중앙선)을 종점으로 하는 광역버스 노선 2개2)를 신설하여 김포골드라인 수요를 분산한다,

1) 33번 월곶공영차고지~장기역~운양역~킨텍스역 / 33-2번 김포차량등록사업소~사우역~킨텍스역
2) 6601번 현대프라임아파트~당산역(’24.6~), 6701번 김포홈플러스~상암DMC(‘24.9~)


(BRT 확대) ‘인천계양~김포공항 BRT’을 신설해, 인천 계양지구에서 핵심 거점역인 김포공항역공항철도,5·9호선 등까지의 대중교통 접근 편의를 개선한다. 또한, 현재 7700번 BRT 전용버스만 운행하고 있는 청라~경기 부천~화곡역5호선 구간 BRT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일반 노선버스를 추가 운행하는 방안을 마련(’25.下)한다.

➌ 대광위 갈등조정‧집중관리를 통한 신도시 연결도로 사업 조기화
3기 신도시(인천 계양, 부천 대장)의 “先교통-後입주”실현을 위해 도로 사업도 기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다.

(도로 구조 개선) 지역 내 주 간선도로와 연접한 도로구조 개선 사업을 신속히 추진하여 교통혼잡을 완화한다.

벌말로 확장 사업은 단계별(1단계부천~서울, 2단계인천~김포)로 인·허가 및 설계를 진행하여 1단계 구간은 ’25.12월 우선 착공하여 ’28년 준공할 계획이다. 또한 다수 지자체(서울, 인천, 김포, 부천)가 관련된 만큼, 대광위가 직접 도로사업계획을 승인*하는 패스트트랙 방식을 도입하여 예정보다 14개월 단축된 ’30년 조기 개통할 예정이다.

* 광역교통위원회 심의·의결 시 관련 인·허가 의제되는 내용으로 「광역교통법」 개정안 발의(8.29)

경명대로 확장 사업은 계양지구와 지구 주요 간선도로인 벌말로 및 계양 IC(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연내 착공할 계획이다. 긴급입찰 및 보상기간 단축을 통해 사업기간을 6개월 단축하는 방안을 도출했으며, ’27년 12월 조기개통할 계획이다.

오정로 확장 사업은 서울 서편으로의 연결도로로, 인·허가기간을 단축하여 약 9개월 조기개통(’28.12, 대장지구 입주율 30% 시점)한다.

소사로 확장 사업은 오정로·봉오대로를 통해 서울 서편을 연결하는 도로 사업으로, ’29.2월 개통한다. 그간 관계기관 간 이견으로 일부 지연될 우려가 있었으나, 갈등을 조정하여 적기 개통한다.



(IC 신설) ‘고강IC’ 신설 사업은 부천 대장지구에서 광명~서울고속도로로 진출입하는 교통 편의를 개선하는 사업으로, ’29년 준공할 예정이다.

‘인천공항고속도로 접속IC’ 신설 사업은 인천공항고속도로로 직접 진출입이 가능하도록 IC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계양~강화고속도로 간섭을 둘러싼 이견을 적극 조정하여 ’31년 개통한다.

(대체 도로 신설) 검단~드림로 간 도로 신설 사업은 검단지구 내 유현사거리 접속시설 형식(고가: LH, 지하: 인천시)을 둘러싼 갈등을 조정하여 지하차도로 진행하되, 검단주민의 교통편의 제고를 위해 해당 접속시설을 제외한 구간부터 우선 개통(’25.下)할 계획이다.

➍ 기존 교통운영체계 개선 및 효율화
버스 운영체계를 효율화하여 정시성을 제고하고, 운행시간을 단축한다.

(당산역 환승센터) 8월 31일 운영을 개시한 당산역 환승센터는 버스가 혼잡한 도심 구간을 우회해 올림픽대로에서 환승센터로 직접 진입할 수 있어 버스 이동시간을 10분 이상 단축하는 효과가 있다. 개선효과와 운영 상황 등을 모니터링하여, 통행시간 단축 효과가 큰 노선 위주로 신설·조정하는 방안을 검토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도심으로 광역교통 사각지대인 부천 고강본동·고강1동에 DRT(똑버스)를 3대 투입(’24.4~)하여 서해선 원종역과 접근성을 제고하고, 공동주택밀집지역인 범박동·옥길동에 DRT(똑버스)를 4대 투입하여 역곡역1호선(2대, ’24.4~), 천왕역7호선(2대, ’25.1~)에 가는 시민들의 편의를 증진한다.

대광위 강희업 위원장은 “서부지역을 마지막으로 지난 1월 25일 민생토론회에서 정부가 약속했던 수도권 권역별(남부, 북부, 동부, 서부) 교통 개선방안이 모두 마련됐다. 위 대책들이 차질 없이 이행되어 국민들이 겪는 출퇴근길의 교통 불편이 조금이나마 해소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라면서

“대광위에서는 앞으로도 지역 내의 교통 불편 사항들을 면밀히 살피고, 국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광역시설정책과 국토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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